중앙협의회


미얀마 여성들의 용기 있는 저항과 투쟁 지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18 11:25
조회
37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는 한국여성단체들과 함께 미얀마의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정권 이양과 여성들의 용기 있는 저항과 투쟁을 지지합니다.

 

한국여성단체성명서

미얀마 군부는 폭력과 살상을 중단하고 민주 정부로 정권을 이양하라!

 

지난 2월 1일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를 일으켜 민주적 정부의 출현을 좌초시켰다. 군부는 지금까지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저항과 투쟁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대대적인 유혈사태가 초래되었고 수많은 인명이 희생되었다. 미얀마 국민들은 군부의 폭력과 살상 가운데서도 용기를 지니고 다양하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저항과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은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인권과 자유를 수호하려는 시민 불복종 운동의 일선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힘과 지혜를 모아 평화적으로 저항하는 운동을 이끌어가고 있다. 미얀마 국민들은 유엔과 국제 사회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호소하고 있고, 유엔이 미얀마 군부를 테러집단으로 지명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쿠데타가 발발한 바로 다음 날인 2월 2일 71개 한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미얀마 국민의 민주주의 열망과 연대를 밝히는 긴급성명을 발표하였다. 이 성명서에서 한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미얀마 군부에게 쿠데타의 종료, 선거로 뽑힌 대표들과 시민사회 활동가들의 즉각 석방, 2020년 11월의 총선 결과에 대한 존중과 민간정부 정권 이양을 요구하였다. 동시에 대한민국 정부, 유엔, 각국 정부에게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을 통해 미얀마 군부를 압박하고 민주주의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하였다.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과 자유를 위한 운동의 일선에서 헌신하는 미얀마 여성들의 용기 있는 행동은 세계시민운동에 큰 영감을 주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깨달았듯이 이제는 국경을 넘어선 인류의 집단 지혜를 모아 지구촌의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화의 가치와 민주주의의 질서를 존중하는 전지구적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군부의 폭력에 맞서 민주주의를 회복하려는 항거와 투쟁의 현장에서 그 무엇도 저지할 수 없는 용기를 지니고 평화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미얀마 여성들에게 뜨거운 연대와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

한국의 여성단체들은 미얀마 민주주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한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의 입장에 전적으로 뜻을 함께하며 특별히 전쟁, 내전, 군부 독재가 초래하는 성폭력과 군사문화의 가장 큰 피해자인 여성들과 소녀들의 안전과 권리보장을 촉구한다. 우리는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이 미얀마 군부에게 재정적, 군사적 지원을 중단하기를 요구한다. 우리는 세계의 여성들에게 미얀마 여성들이 앞장서서 이끄는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주의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연대하기를 촉구한다.

 

2021317

미얀마의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정권 이양과 여성들의 저항과 투쟁을 지지하는 한국의 여성단체들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감리교여성지도력개발원,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남여성회, 경산여성회, 경주여성노동자회, 고령사회를이롭게하는대전여성, 고양YWCA, 고양여성민우회,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군포여성민우회, 기독여민회, 기지촌여성인권연대, 기독교대한감리회 여선교회전국연합회, 기독교반성폭력센터, 김포여성의전화, 남양주이주노동자여성센터, 대구여성광장, 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여성회, 대전여성단체연합, 대한성공회 여성성직자회,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여성위원회, 부천여성노동자회, 부천여성의전화, 새가정사, 새세상을 여는 천주교여성공동체, 서울녹색당여성주의모임, 서울여성노동자회, 성매매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세계평화여성연합, 수원YWCA, 수원여성의전화, 수원여성노동자회, 수원여성회, 씨알여성회, 안산여성노동자회, 안양여성의전화, 앤의 친구들,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여성평화외교포럼, 열린 여성, 원죄없으신마리아교육선교수녀회, 인천여성노동자회,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자오나학교, 전문직여성BPW한국연맹춘천클럽, 전북여성노동자회, 제주여민회, 젠더교육플랫폼 효재(구. 여성사회교육원),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파주여성민우회, 평택성폭력상담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포항여성회, 한국교회여성연합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여성위원회, 한국기독교장로회여신도회전국연합회, 한국기독교장로회전국여교역자회,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연구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성평화연구원,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한국YWCA연합회, 한국한부모가정사랑회,  함께크는여성울림

 

그 외 지지 단체들

뉴코리아, 몸꿈춤공간, 물댄동산교회, 미디어협동조합 청어, 민주시민교육프로젝트f곁,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바다의별어린이집(풍동), 사람과평화, 산돌교회,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성문밖교회, 송광영.천세용열사기념사업회, 오산이주노동자센터, 우리누리평화운동, 이은교회, 이음교육협동조합, 청소년희망플랫폼, 평화바람, (사)평화통일연대, 한국기독교장로회서울제일교회, 한국기독교장로회한빛교회, 한국기독교장로회한빛교회남신도회 바울회, 한국소매틱연구교육원, Asian Re, K소매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