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기사


[TV서울 : 2020.11.24]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통일포럼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08 00:46
조회
446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통일포럼개최

전문가 초빙, 통일환경 진단과 민간통일단체 역할 모색

[TV서울=신예은 기자] 사단법인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는 지난 11월 16일 양재동 소재 엘타워에서 중앙 및 지역협의회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제31주년을 기념해 특별히 기획한 ‘통일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을 주관한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부설 통일여성교육원 신숙호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통일기반의 주춧돌로 기여하겠다”며 “전국통일스피치대회, 애국·통일시낭송회, 안보현장견학, 통일기행 등 통일환경에 걸맞는 통일교육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준희 총재는 격려사에서 “오늘 포럼은 우리들이 일상 속에서 통일의 길을 열고 앞당기기 위한 준비와 학습의 일환으로 마련됐다”며 “포럼준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이번 포럼을 계기로 중앙 및 지역단위의 실질적인 통일 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통여협 윤혜경 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통일포럼에서 홍양호 전 통일부차관은 ‘한반도 통일 환경과 민간 통일단체의 역할’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한반도의 대외정세, 남북관계 등 통일에 불리한 환경이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여 가까운 시일 내에 통일전망은 비관적이지만 이런 때일수록 민간단체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한통여협이 국내외 조직을 통해 추진할 수 있는 역할, 활동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김형석 전 통일부차관이 ‘청년세대 통일의식 제고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 전 차관은 “초등학교에서 중고 대학으로 갈수록 청소년들의 청년의식 변화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남북관계 변화와 청년세대의 역할이 중요하고 이들에 대한 통일의식 제고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며 청년세대 통일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한편, 현재의 남북관계나 한반도 주변국가의 정세로는 통일이 막연하지만 기 세월 동안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와 같은 통일단체들이 펼쳐 오고 있는 쉼 없는 노력들이 통일기반의 주춧돌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